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양사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서양사학과는 서양사학의 연구·학습을 통하여 인간의 삶과 역사를 이해하고자 하는 교수와 학생의 공동체입니다. 교육과 연구의 일차적 목표는 말 그대로 서양의 역사를 연구하여 서양 문화의 특성과 그 세계사적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는데 있습니다. 또한‘서양’이 이미 ‘동양’을 전제하는 문명적 개념이듯이, 본과의 또 다른 교육·연구 목표는 서양의 문화와 역사가 동양, 특히 우리의 그것들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살핌으로써 서양사를 주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본과의 구성원들은 서양사를 시대별, 지역별로 널리 학습·연구함은 물론이고 역사상 주요 논쟁점들을 골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서양문화의 발전과정에 관한 이해를 심화하고 역사적 사고능력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서양사와 동양사 그리고 한국사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그것이 세계사 속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 지를 밝히고자 하며, 이를 위해 역사연구법이나 역사이론의 연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가 과거 속에서 배태된다는 사실에 관심을 가지고 인류문화의 변천과정의 비밀을 캐 보려는 탐구심을 지닌 사람이라면, 특히 한국사의 지평을 넘어서 문명적 시각에서 세계사를 조감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서양사학도의 길을 택할 수 있습니다.

본 학과 출신자의 진로로는 서양사학자로서 연구를 계속하는 것 이외에, 재학 중 연마한 역사적 안목과 식견, 그리고 서양어의 구사능력을 바탕으로 여러 종류의 전문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언론, 외교, 문화산업, 경영, 무역, 법조, 교육 등 실사회로 진출하는 길도 광범위하게 열려져 있으며, 더 나아가 보편적인 인문적 교양의 경지를 발전시켜 사회의 지도자로 발돋움할 수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는 서양사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의 관심사를 소통의 공간을 통해 엮어 보려는 시도로써, 홈페이지를 더욱 활성화시키려 노력 중입니다. 이 공간을 통해 여러분들이 우리 학과에 대해 좀 더 알게 되고, 더 관심을 가지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장 박 흥 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